저항 의식
상태바
저항 의식
  • 광주타임즈
  • 승인 2014.05.0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 논설위원 최수호 = 우리 사회는 개인의 감정은 억누르고, 타인에게 배려하라는 이타심은 장려하도록 통제하려는 풍조에 길들여져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전통적 관념에 위배되는 태도는 불순한 이기주의로 치부되면서 죄의식을 느끼게 해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참는 것이 최선의 미덕이라는 신념을 우리에게 심어버렸다. 하지만 우리의 내면의식을 잘 살펴보면 자신과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다 해도 타인의 부적절한 행위를 접하게 되거나,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부당한 대접을 당한다고 여겨지면 대적하고 싶은 의식이 자신의 내면에서 발동한다. 이처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고자 하거나, 마주하는 부당성을 고발하고 싶을 때 일어나는 감정을 저항의식이라 하고, 자의적 선택의 여지도 없이 강요당하거나, 자기 존립에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 이르게 되어 대항하려는 격한 분노의식이 폭력성 행동으로 폭발해 버리는 감정을 투쟁의식이라 할 수 있다. 저항의식은 부당성을 자신에게 인식하게 하는 경고음이라면, 투쟁의식은 자기방어를 위한 자위행위인 것이다. 그러함에도 사회적 통념은 문제의식으로 분쟁의 불씨가 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수가 원하는 통념에 순응하기위해 저항의식이나 투쟁의식의 감정을 절제하는 것을 성숙한 인격으로 인식하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사회적 통념에 암묵적으로 동조하면서 저항의식이나 투쟁의식에 내재된 정당성을 짓밟아 버리는 것은 비참한 개인과 참혹한 세상을 용인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을 올바로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각자의 내면에서 치밀어 오르는 저항의식을 수시로 느끼며 살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다수는 개인의 정당성을 드러내려는 저항의식을 공익을 위한다는 명분하에 외면해버리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자신의 정당성에 대한 판단은 사회적 다수에게 맡겨버리고 만다. 그 결과 우리는 부당함에 직면하고서도 침묵으로 일관하는 비합리적인 생활태도에 익숙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느끼는 저항의식에 따른 판단분별의 힘은 무력화되고 무시되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이처럼 개인의 정당한 의식이 무시되고 통제되는 사회적 구조 속에서는 각자의 정당성을 깨닫고 대응하려는 시도 자체가 무의미하게 여겨지게 된다. 따라서 개인의 저항의식은 불필요한 감정으로 치부되어지기 때문에 각자의 고유성은 지켜낼 수가 없다. 그러면 우리는 개인의 정당한 저항의식이 외면당하고 부당함을 방관하는 불합리한 사회적 구조 속에서 살게 된다. 다시 말하면 정당한 부정적 감정인 저항의식이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는 체험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스스로를 온전한 개체로 인식하지 못하도록 해버린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적 윤리관에 순응하려는 삶을 살게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비, 사랑, 관용, 배려, 용서와 같은 긍정적 요소만 강요되어지는 사회적 통념에 매몰된 삶을 살게 되면 사회조직의 한 구성원으로 생존할 뿐 개인의 고유성을 인정받는 인생일수 없다. 바꾸어 말하면 각자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저항의식을 온전히 받아들여서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때 후회 없는 성공한 행복을 꾸리게 된다는 것이다. 사회적 분위기에 휩쓸려서 자신의 저항의식을 깨닫고 인정하는 태도 자체가 무의미하게 여겨져 버리게 되면 자신의 참모습은 외면당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려는 동기는 무시될 수밖에 없다. 그러함에도 우리는 화려한 내일을 위해 개인의 행복을 희생한 대가로 얻어지는 외부로부터 인정받는 성공에 매달리고 있다.

각자의 내면에 내재하고 있는 저항의식을 올바로 읽어내서 수용하는 태도를 버리게 되면 불필요한 경쟁으로 행복한 성공을 저버리는 꼴이 되고 만다. 저항의식을 인정한다는 것은 결코 의식하고 싶지 않은 추악한 진실들과 마주하게 되므로 참자아의 모습을 제대로 바라보게 된다. 그래서 마음의 상처를 입을 수도 있지만 저항의식이 자신에게 전하는 분명한 메시지를 파악하고,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명확히 알게 되어 내면의 치유를 통한 변신의 동기를 맞이하게 한다. 자신의 내면에 상존하는 저항의식을 올바로 인식하게 되면 지금까지 지켜내지 못한 자신의 생활태도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오르기도 하지만 자신의 존재의미를 제대로 깨닫게 되고, 탓하기를 멈추게 되고, 인정받고 보이고 싶은 어리석은 삶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아서 스스로 변신하게 된다. 진정한 저항의식은 개인의 존재가치를 위협하는 극한적 상황에서도 자존감을 지켜내게 하고 열등의식을 치유하는 위력을 발휘함으로써 자기다운 삶을 소신껏 살 수 있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