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통합전산센터, UN 우수사례 채택
상태바
정부통합전산센터, UN 우수사례 채택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12.0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시스템 관리 환경개선?안전성 확보
[정치=광주타임즈] 김용범 기자 = 우리 정부가 정보자원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운영 중인 정부통합전산센터가 유엔 산하 기구에서 우수사례로 채택됐다.

안전행정부는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3일자로 발간한 '2013년도 정보경제보고서'에서 우리나라 정부통합전산센터를 '정부의 클라우드 이용' 분야 우수사례로 소개했다고 밝혔다.

안행부에 따르면 보고서는 정부통합전산센터가 범정부적 관점에서 기반 시설의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보시스템 관리 환경 개선 및 안전성 확보에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정보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의한 비용절감, 에너지효율성 제고, 사이버 공격 대응능력 강화를 높이 평가했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정부 정보자원을 일괄 구매, 통합 구축, 공동 활용함으로서 통합 전에 비해 30%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각종 장애와 사이버 위협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통합 전 67분이던 장비 당 월평균 장애시간이 3.04초로 줄어드는 등 최고의 보안환경을 구축했음을 언급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정보자원 통합은 클라우드에 필수적인 네트워크 연결성과 데이터센터 운영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밝히고, 그 사례로 정부전용통신망 '코리아넷(K-net)', 자동화된 관리시스템인 '통합운영시스템(nTOPs)'과 '통합보안관리체계(e-ANSI)'를 들었다.

안전행정부 관계자는 "정부통합전산센터가 유엔에서 정부 클라우드 우수사례로 높이 평가받은 것을 계기로 전자정부 수출 주요 품목으로 적극 홍보·육성하고 향후 전자정부 컨설팅, 인력교류 등 정부간 협력사업에 활용해 개발도상국의 정부 클라우드 도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