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주의보
상태바
겨울철 ‘블랙아이스’ 교통사고 주의보
  • 광주타임즈
  • 승인 2024.12.04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광양경찰서 경무과 이재복=겨울이 본격 시작되면서 대설·한파에 따른 도로 위 블랙아이스 사고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블랙아이스란 기온이 급격히 낮아질 때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투명한 얼음층을 말한다. 블랙아이스는 눈에 잘 띄지 않아 운전자가 알아채기 어렵고, 심각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사고는 주로 12월부터 이듬해 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시간대는 기온이 낮은 오전 6시부터 10시 사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블랙아이스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량 제동이 되지 않고 오히려 미끄러지면서 조향까지 잃어버리기 때문에 연쇄 추돌 등 대형교통사고 위험이 매우 크다.

특히, 블랙아이스가 깔린 도로는 평소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약 6배 이상 미끄러워 교통사고 발생은 물론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블랙아이스 도로는 브레이크를 일정하게 밟아 ABS(앤티록 브레이크 시스템)가 작동하도록 하고, ABS가 없는 경우 브레이크를 반복적으로 가볍게 밟는 펌핑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또 핸들을 급히 틀지 말고 차량의 진행 방향에 맞춰 부드럽게 조작하고, 자동 변속 차량의 경우 낮은 단수로 기어를 변경해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해야 한다.

겨울철 운전을 할 때는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블랙아이스 사고에 대비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