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당국회담…"새 남북관계 정립"
상태바
내일 당국회담…"새 남북관계 정립"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6.10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대표급 의제 이견 못 좁혀
[정치=광주타임즈] 박문열 기자 = 정부는 오는 12~13일 서울에서 열리는 '장관급 회담'이 '남북당국 회담'으로 명칭이 변경된 이유에 대해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남북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것이라 밝혔다.

남북실무접촉 우리 측 수석대표인 천해성 통일부 통일정책실장은 10일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공식브리핑을 열고 "회담명칭을 '남북당국회담'으로 하게 된 것은 남북문제의 실질적 협의 해결이 중요하고,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남북관계 정립이라는 의미를 고려한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측이 제기를 했고, 우리측도 새로운 시대, 새로운 남국관계, 새로운 남북대화의 정립이라는 차원에서 타당하다고 판단해서 동의를 했고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덧붙였다.

천 실장은 또 이번 남북당국회담이 기존 21차까지의 남북 장관급 회담과는 별개라고 말했다.

그는 "기존에 있었던 21차까지 열렸던 남북장관급 회담은 그것대로 있는 것이고, 지금부터 열리게 되는 남북 당국회담은 새로운 형식의 남북회담이 되겠다"고 설명했다.

남북이 수석대표급 의제에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 측은 남북간 현안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그에 맞는 권한과 책임을 가진 당국자인 통일장관과 통일전선부장간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합의를 시도했지만 결과적으로 합의에 이르진 못했다"고 밝혔다.

천 실장은 "우리 측은 남북문제를 책임지고 협의ㆍ해결할 수 있는 당국자가 수석대표로 나가고, 북측은 상급, 우리측 표현으로 장관급 당국자로 하기로 했다"며 "(북측에) 충분히 그 권한과 책임을 가진 당국자가 나와야 한다고 시종일관 실무접촉 과정에서 설명했다. 북측도 충분히 그런 부분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따라서 지금 우리측이 발표한 남북문제를 책임지고 협의 해결할 수 있는 당국자가 우리는 나가게 될 것이고 북측도 이에 상응한 회담대표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 측에선 6·15와 7·4 공동행사를 의제로 넣지 않은 배경에 대해서는 "이미 우리 측은 지난 6월6일 통일부 장관 담화를 통해 남북 당국 간 회담에서 3가지 의제와 남북 간 현안, 기타 남북 간 현안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고 얘기했고, 어제 실무접촉 과정에서도 우리 측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다"고 설명했다.

1박2일의 회담기간이 짧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과거의 장관급회담, 고위급 회담의 일정보다는 짧은 것은 사실이지만 의제협의에 집중한다면 1박 2일의 기간이라도 충분히 건설적인 방향에서 논의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