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1조 규모 ‘양수발전소 유치’ 총력
상태바
구례군, 1조 규모 ‘양수발전소 유치’ 총력
  • /구례=황종성 기자
  • 승인 2023.05.3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한국중부발전과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후보지 입지조사·주민설명회 거쳐 정부에 사업 신청
31일 구례군과 한국중부발전이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사장, 김순호 구례군수, 유시문 구례군의장. /구례군 제공
31일 구례군과 한국중부발전이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사장, 김순호 구례군수, 유시문 구례군의장. /구례군 제공

[구례=광주타임즈]황종성 기자=구례군은 31일 군청 상황실에서 ‘양수발전소 유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날 협약 체결식은 구례군과 구례군의회, 한국중부발전 3개 기관이 참여했다. 각 기관은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양수발전소 유치 신청을 위해 공동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구례군 김순호 군수, 구례군의회 유시문 의장, 한국중부발전 김호빈 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양수발전소는 전력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하부지의 물을 상부지로 끌어올렸다가 전력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상부지에서 하부지로 물을 떨어뜨려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발전시설이다.

이같은 발전소는 에너지 수급 안정성, 환경 보호,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용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에너지 생산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선택지로 인정받고 있다.

양수발전소 건설은 약 1조 원 규모의 대형 국책사업으로 건설 기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 양수발전소 주변 지역은 건설 및 운영 기간 동안 법률에 따라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상부·하부 저수지는 지역의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자체의 유치 열기가 뜨겁다.

구례군은 양수발전소 유치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의 중요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고 군의회와 함께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협약 후에는 후보지 입지 조사,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산업통상자원부에 최종적으로 사업을 신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