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전사회, 고백·반성 없는 5·18 묘지참배 반대”
상태바
“특전사회, 고백·반성 없는 5·18 묘지참배 반대”
  • /뉴시스
  • 승인 2023.05.2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월정신지키기대책위 “학살만행 사과·대국민 공동선언문 폐기부터”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가 23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대한민국 특전사 동지회의 참배를 막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가 23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대한민국 특전사 동지회의 참배를 막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 광주·전남 지역 시민단체가 ㈔대한민국특전사동지회를 향해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시도를 중단하고 5·18민주화운동 당시 학살만행을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5·18민주묘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월 단체와 특전사회는 반복되는 참배 예고와 취소로 오월 영령들을 우롱하는 정치쇼를 당장 중단하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정치권과 지역사회 등은 한 목소리로 지난 2월19일 5·18부상자회와 공로자회, 특전사회가 발표한 ‘화해와 용서와 감사 대국민 공동선언문’의 폐기를 촉구하고 있으나 해당 단체들은 모르쇠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도리어 선언문 폐기와 사과를 촉구하는 사람들에게 적반하장으로 고소·고발을 남발하는 한편 오월 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5·18민주묘지에 이날 특전사동지회와의 참배를 예고했다”고 알렸다.

또 “앞서 단체들은 대국민 공동선언문 발표 당시에도 5·18민주묘지를 기습참배했다”며 “이 점에 대한 여론의 질타가 이어지자 단체들은 ‘개인별로 참배를 하면 누가 특전사인 줄 알겠는가’라고 말하며 지역민을 우롱했다”고 했다.

아울러 “특전사회의 진실된 자기고백과 처절한 자기반성이 없는 참배는 5·18민주묘지에 잠들어 있는 오월 영령들을 모독하는 행위”라며 “최소한의 양심이 있고 부끄러움을 안다면 먼저 대국민공동선언문을 폐기하고 사과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부상자회 등을 향해서는 “작금의 기만적인 행위와 감언이설로 오월 정신을 훼손하고 광주·전남 시도민을 지속적으로 모욕한다면 반드시 광주공동체에서 영구히 퇴출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상자회 등은 시민단체의 지적에 “5·18 피해자들을 탄압하려는 정치세력”이라며 날을 세웠다.

황일봉 부상자회장은 이날 오전 광주 서부경찰서에서 강기정 광주시장 고소 입장을 밝히던 중 특전사회 참배와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특전사회는 2월19일 이후로 회원 각자가 개별적으로 사복을 입고 5·18민주묘지를 참배하며 동행한 사람들한테 과오를 고백하는 민주주의 교육에 나서고 있다”며 “기자회견을 연 시민단체를 5·18 피해자들을 탄압하는 정치세력으로 규정하고 대응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