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논콩 재배 주력… 농가 ‘함박웃음’
상태바
장성군, 논콩 재배 주력… 농가 ‘함박웃음’
  • /장성=유우현 기자
  • 승인 2023.04.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재배 면적 감축으로 쌀값 안정 기여… 콩 재배로 농가 소득 ‘↑’
26일 ‘논콩 파종 연시회’에서 김한종 장성군수가 콩 파종 생력기계를 작동하고 있다. /장성군 제공
26일 ‘논콩 파종 연시회’에서 김한종 장성군수가 콩 파종 생력기계를 작동하고 있다. /장성군 제공

[장성=광주타임즈]유우현 기자=쌀값 하락으로 근심이 큰 지역 농가에 모처럼 희망의 바람이 불었다. 장성군이 쌀 생산량 조절과 농업 소득 향상을 위해 ‘논콩 재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26일 황룡면 부흥리 일원에서 쌀전업농, 논콩 재배농가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논콩 파종 연시회’를 개최했다.

농업인들이 주목한 순서는 ‘콩 파종 생력기계’ 작동 시범이었다. 생력기계를 사용하면 생산비와 노동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이날 군은 참여 농가에 도움이 되도록 기계화 표준 재배 유형에 따라 생력기계 작동 과정을 선보여 호평을 얻었다.

쌀값 하락을 막으려면 벼 재배 면적을 줄여 생산량을 조절해야 한다. 벼를 재배하지 않는 논에는 다른 작물을 심어 소득을 보전하는데 이를 ‘논타(他)작물’이라 한다. 장성군의 주력 논타작물은 콩으로, 고소득 창출이 가능해 인기가 높다. 장성지역 콩 우수생산단지인 ㈜황룡영농위탁법인의 경우 1헥타르(ha) 기준 소득이 1600만 원에 이른다. 벼를 재배했을 때보다 3배 가량 높은 금액이다.

하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벼농사에 익숙한 농업인들에게 콩 재배는 손이 많이 가는 ‘어려운 농사’에 속한다. 장성군은 이러한 부분을 감안해 콩 재배 전문 교육을 제공하고, 필요한 기계장비를 지원하는 등 논콩 재배면적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즉각 성과로 돌아왔다. 장성군의 쌀 재배면적 감축 목표는 188ha지만 현재 이를 초과한 192ha 감축을 달성하고 있다. 이중 86%가 논콩을 재배해 군의 논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이 실효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한종 장성군수는 “벼 재배면적 감축 협약과 논타작물 재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쌀전업농, 식량작물공동경영체를 비롯한 모든 농업인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쌀의 적정 생산과 밭작물 자급률 증대를 위해 체계적인 지원을 펼쳐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