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과 떠나는 5000년 시간여행 ‘2023 화순고인돌축제’
상태바
봄꽃과 떠나는 5000년 시간여행 ‘2023 화순고인돌축제’
  • /박수현 기자
  • 승인 2023.03.2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21~30일 고인돌공원 일원…총 46개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개막 축하쇼 김호중·임창정 등 출연…MZ세대 공략 EDM 페스티벌도
고인돌 유적지
고인돌 유적지

[광주타임즈]박수현 기자=화순군이 봄꽃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을 준비하며 오는 4월 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와 춘양면 대신리 등 고인돌 유적지 전역에서 ‘2023 화순 고인돌 축제’가 열린다. 

이번 축제로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화순 고인돌 유적지의 가치와 매력을 알리고 보전하는 목적으로 개최되며, 봄꽃과 함께 떠나는 5000년의 시간여행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체험활동이 준비돼 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 오프닝을 화려하게 장식할 개막 축하쇼는 4월 21일 광주MBC 독점 중계로 18:00~21:40 까지 1·2부 진행한다. 1부는 임창정, 코요테, 다나카, 하이키가 출연하고, 2부는 생각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인 김호중, 안성훈, 한혜진, 금잔디, 강예슬, 영기, 정다경이 출연한다. 

특히 ‘트바로티’ 김호중과 ‘미트2’ 안성훈이 한 무대에 오르는 것은 놓치면 안 될 관전 포인트다. 김호중은 세계유산 고인돌 유적지에서 감성적인 발라드를 부르며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며, 안성훈은 재기발랄한 트로트로 분위기를 띄울 예정이다. 두 가수의 콜라보레이션도 기대되는 포인트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고인돌 유적지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공연·전시·체험·마켓 등 취향과 관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아 미리 일정을 확인하고 방문해야 한다. 

공연행사는 총 11개 프로그램으로 축제장 주 무대, 거석테마파크, 춘양 피크닉존 등 3곳에서 공연을 진행한다. 공연은 ▲세계민속공연단 초청 공연 ▲화순 출신 국악인 초청 공연 ▲‘얼쑤’ 공연이 4월 28~29일 2일간 진행되며 ▲남도전국가요제 ▲화순 예술단체(동아리) 공연 ▲화순 민속놀이 한마당 ▲화순 다문화 페스티벌 ▲고고장구 연주 등 모두 축제장 주무대에서 공연한다. 특별 공연장이 마련된 세계거석테마파크에서는 MZ세대를 타깃으로 박명수, 하이키, 원슈타인 등이 출연해 팝과 전자음악이 결합된 EDM 디제잉쇼와 댄스 힙합이 어우러진 ▲EDM 페스티벌이 펼쳐지고 매직쇼·DJ쇼·태권도 시범·밴드·포크·성악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진 ▲프린지 공연도 예정돼 있다.

또 선사체험장에 봄철 야생화를 대량으로 심어 전시하고, 도곡 저수지 제방 주변으로 화순군 관광 캐릭터 ‘짱돌이’를 대형 조형물로 제작·설치해 포토스팟으로 이용된다. 이어 화순 전역에 널린 고인돌의 다채로운 모습을 사진에 담아 춘양 보호각에 전시했으며, 그 외 공예전시회와 그림전시회 등 다양한 예술작품들이 전시됐다. 

체험 프로그램으로 공예체험, 동물체험, 청동기체험, 농촌 체험, 다문화 체험, 펫스톤(애완돌)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들이 있으며, 마켓 프로그램에는 푸드트럭, 농특산물 판매장터, 면민 판매장터, 향토음식부스, 다문화 판매장터 등 다양한 상품과 먹거리로 판매 부스가 운영된다.

또한 부대행사로 반려동물 문화축제 ▲펫스티벌이 24일 하니움에서 개최되고 ▲다육 가드닝 대회가 구)선사체험장에서 개최된다. 다육 가드닝 대회는 21일~23일 대회·전시를 하며 24일~26일 동안 체험, 판매, 전시 한다.

고인돌 탐방열차
고인돌 탐방열차

화순 고인돌 유적지는 세계에서 가장 다양하고 밀집된 형태로 분포한 고인돌 군으로, 2000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고인돌은 거대한 돌을 이용해 만든 선사시대의 무덤으로, 한국의 청동기시대 문화와 사회구조를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유산이다. 화순 고인돌 유적지에서는 남방식과 북방식이 함께 나타나는 특이한 형태의 고인돌과 채석장과 운반로가 남아있어 고인돌의 제작과정을 엿볼 수 있다.

화순 고인돌 유적지는 봄꽃과 함께 아름다운 정원과 장미원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도 손꼽힌다. 주변의 산과 계곡에서는 청량한 자연을 만끽할 수 있으며, 화순 박문관에서는 고인돌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실물자료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화순군에는 맛있고 건강한 음식들도 많이 있다. 화순 송정맛집거리에서는 싱싱한 회와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으며, 동복면에서는 유기농 쌀로 만든 전통식품들을 즐길 수 있다. 화순의 특산품인 적벽차와 적벽주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화순군 관계자는 “‘2023 화순 고인돌 축제’는 세계유산의 가치와 매력을 알리고 보전하는 축제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봄꽃과 함께 떠나는 5000년의 시간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4월에 화순으로 오시길 바란다. 화순 고인돌 유적지에서 방문객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2023 화순고인돌축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예약은 화순군청 홈페이지(www.hwasun.go.kr) 나 전화(061-370-3114)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