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나주 조성’ 박차
상태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나주 조성’ 박차
  • /나주=정종섭 기자
  • 승인 2023.03.2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내달부터 모든 임신부 가정에 ‘가사돌봄 서비스’ 제공
거주기간·지원조건 없애고 임신 6개월부터 총 5회 지원

[나주=광주타임즈]정종섭 기자=나주시가 4월부터 출산을 앞둔 모든 임신부 가정에 ‘가사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29일 나주시에 따르면 임신부 가사 돌봄은 임신부 가정으로 가사 인력을 파견해 청소·정리수납·설거지·빨래 등 집안일을 돕는 민선8기 신규 시책이다.

출산 이후 출생아에게 치중됐던 지원 정책을 임신부로 확대해 건강한 임신 생활을 돕는다.

특히 기존 ‘6개월 이상 거주’, ‘고위험군·둘째아 이상·다태아·장애인’ 임신부 가정에 한정했던 가사돌봄 서비스 지원조건을 내달부터 전면 폐지하고 전체 임신부 가정으로 확대했다.

또 선착순 300명이었던 사업량 제한도 없앴다.

지원조건 폐지는 보편적 출생지원 서비스 강화 조치로 첫째아 출산을 앞둔 임신부 가정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5년 간 나주시 평균 출생아 기준 첫째아는 전체 출생아의 약 52%를 차지하고 있지만 가사 돌봄은 ‘둘째아 이상’부터 신청할 수 있어 혜택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지원조건 폐지로 4월 1일부터는 첫째, 둘째아 구분 없이 모든 임신부 가정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가사 돌봄은 1회 3시간·총 5회에 걸쳐 가사 전문 인력을 파견해 청소·빨래·정리수납 등 각종 집안일을 돕는다.

나주시는 서비스 확대 시행을 위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변경 협의를 완료했으며 사업비 8500만원을 추가 반영·확보했다.

거동이 불편한 임신부를 배려해 보건소 방문이 아닌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비대면 신청 시스템 ‘나주헬퍼’ 웹(http://www.naju.go.kr/naju_helper/)을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개발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가사돌봄서비스 지원 조건 폐지를 통해 모든 임신부 가정이 가사 부담을 줄여 건강한 임신 생활을 영위하길 기대한다”며 “임신 전부터 임신 생활, 출산 이후까지 시기별 맞춤형 임신·출산 지원 정책을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나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시보건소는 임신 전 난임부부 시술비 최대 150만원, 검진비 최대 30만원을 비롯해, 가임기 여성 무료 산전 검사 신혼·예비부부 건강검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