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근절돼야 할 마약범죄
상태바
반드시 근절돼야 할 마약범죄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3.22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곡성경찰서 경무계장 김창희=마약이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면서 잘못 먹거나 과다 섭취하면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약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최근 유명 배우가 상습적으로 마약을 해 경찰조사를 받고 있고 마약 전력이 있는 연예인이 복귀한다는 등 연일 마약류 관련 기사로 시끄럽다. 마약청정국이라는 우리나라가 왜 이 지경이 됐을까?

유희근 경찰청장은 작년 8월 취임과 함께 국민 체감 약속 2호로 생활 속에 퍼져있는 마약류 범죄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수사를 국민께 약속하면서 12월까지 5개월간 집중단속을 펼쳐 마약류 유통 및 투약 사범 등 총 5,702명을 검거해 그중 791명을 구속했다.

특히, 클럽·유흥업소 등에서 파티를 하며 마약류를 투약하는 등 신종 형태의 범행이 확인됐고 공단 등 외국인 밀집 지역 노동자를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자국민들끼리 모여 공동투약하는 사례가 다수 적발되는 등 외국인 마약사범 비율이 전체 15.2%(866명)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연령대별로는, 인터넷·SNS 등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층 마약류 사범이 증가하는 가운데, 10대 마약류 사범 또한 꾸준히 검거되고 최근에는 단순 호기심에 의한 투약을 넘어 유통까지 가담하는 등 매우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마약류는 한 번의 사용으로도 중독에 이르고 혼자 힘으로 절대 벗어날 수 없으며 마약중독은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사회에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청소년에 대한 예방교육과 상담·중독재활치료 등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 복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강화돼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