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소각장 설치, 시민 뜻 최우선”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소각장 설치, 시민 뜻 최우선”
  • /임창균 기자
  • 승인 2023.03.1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문화 조성 주제 정책소풍
시민 참여 활성화·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대책 등 논의
참석자들 “핵심은 시민 참여…교육·홍보·인센티브 중요”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 15일 열린 16번째 정책소풍에 참석해 ‘시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문화조성’을 주제로 자원순환 활성화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 15일 열린 16번째 정책소풍에 참석해 ‘시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문화조성’을 주제로 자원순환 활성화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임창균 기자=강기정 광주시장이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한 소각장 설치 문제와 관련해 “시민의 뜻을 최우선에 두겠다”고 밝혔다.

16일 광주시에 따르면 강 시장은 전날 서구 치평마을 자원순환가게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문화 조성’을 주제로 16번째 정책소풍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시민 참여를 높이기 위한 교육·홍보의 중요성, 공동의 이익과 시민행복을 위한 시민참여수당과 같은 인센티브 확대, 광주 만의 모델 확립 등의 의견에 공감한다”며 “행정·활동가·시민·기업 등의 의견을 모아 모두가 함께하는 자원순환 정책 마련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소각장을 시민을 위한 기회시설로 만들어 달라’는 의견에 대해 강 시장은 “소각장 설치 문제는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시민의 뜻을 최우선에 둔 기회시설로 준비해 가겠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자원순환의 핵심은 시민 참여며, 시민 참여를 위한 홍보·교육이 필수다. 광주 만의 자원순환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자원순환 활동가에게 자긍심을 주고 지속적인 활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수당 등 인센티브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쓰레기 배출 자체를 줄일 수 있는 정책 수립 ▲자원순환 활동가 육성 ▲자원순환가게 등 거점 확대 ▲상가·단독주택 자원순환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2030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대비하기 위한 소각장 설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한 시민 인식개선과 더불어 친환경적이고 각종 편의시설을 가미한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기회시설로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이종국 광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지속가능한마을회의 위원장은 “경기 하남 한 아파트 옆 멋진 공원이 있다. 공원 지하에 쓰레기 소각장이 있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됐다”며 “기술의 발달로 환경문제 없이 시민 생활 주변에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태봉 치평동 주민자치회장은 “소각장 설치는 쓰레기 발생자 처리 원칙에 따라 당연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자원순환은 시민 관심도 제고가 최우선 과제로 생활 속에 스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정의 역할이다”며 “홍보 다양화, 교육 등을 통해 서구가 자원순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자원순환 기반 구축과 재활용 활성화사업에 올해 60억 원을 투입해 ▲자원순환 문화조성과 1회용품 감축 ▲재활용 선별장 현대화 등 분리배출 환경 개선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시책 등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