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화재예방 실천하자
상태바
봄, 화재예방 실천하자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3.1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담양소방서 현장지휘단 조경래=따뜻한 봄이 성큼 다가 왔다. 봄은 항상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많은 행사가 즐비하게 열려 산이나 야외로 나들이 기회가 많아지는 계절이다.

하지만 봄철에는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건조한 날씨와 강한바람, 들과 산이 메말라 있어 화재발생 최적의 조건을 형성하고 있다. 때문에 작은 불씨에도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인명피해까지 발생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올해 잡풀을 태우다 인근 야산으로 불이 번지자 불을 끄려다가 불길에 휩싸여 대피하지 못하고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들불이나 산불이 났을 경우에 대피 후 119로 신고하는 게 바람직하다.

강한 바람으로 인한 화재확산 속도를 따라 갈 수 없기 때문에 봄철 들불이나 산불화재 시 불을 끄기 위해 갈고리 하나 들고 불속으로 뛰어 드는 것은 위험한 행동임을 명심해야 한다.

산불을 발견했을 경우 대처요령에 대해 알아보겠다.

▲발견시 119로 신고를 하고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할 경우 외투를 사용해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할 수 있다.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이 되므로 바람을 감안해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불길에 휩싸일 경우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해 화세가 약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대피장소는 타버린 지대나 저지대, 도로, 바위 뒤 등 탈것이 없는 장소로 대피한다. ▲산불보다 높은 위치는 피하고 복사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작은 불씨라도 가볍게 여기지 말고 평소에도 화재에 대한 대처법 등을 숙지해 아름다운 꽃이 피는 봄날 더 이상 화재로 인해 피해가 나오지 않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