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상수도 하루 건너 또 물난리…수돗물 ‘콸콸’
상태바
광주서 상수도 하루 건너 또 물난리…수돗물 ‘콸콸’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2.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소태동 상수도관 균열 4시간여 만에 긴급 복구
도시철도 2호선 터파기 중 상수도 연결부 잇단 파손
정수장 노후 밸브 고장에 2만 8000가구 이틀간 단수
광주시, 단계별 정비 계획 추진…수도관 절반이 노후
22일 오전 7시 40분께 광주 동구 소태동 무등중학교 건너편 지하 매설 상수관로(지름 100㎜)가 파손, 새어 나온 수돗물이 주변 도로로 넘쳐 흐르고 있다. /독자 제공
22일 오전 7시 40분께 광주 동구 소태동 무등중학교 건너편 지하 매설 상수관로(지름 100㎜)가 파손, 새어 나온 수돗물이 주변 도로로 넘쳐 흐르고 있다. /독자 제공

 

[광주타임즈]최악 가뭄으로 수돗물 공급 중단까지 고려하고 있는 광주에서 상수도관 누수가 또 발생해 당국이 긴급 복구작업을 벌였다.

22일 광주시 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40분께 광주 동구 소태동 무등중학교 건너편 지하 매설 상수관로(지름 100㎜)가 파손됐다.

소규모 관거라서 일대 단수 사태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관로에서 새어 나온 수돗물이 주변 도로로 흘렀다. 현재 누수량은 파악 중이며 단수나 흐린물 출수, 민원 접수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

긴급 복구에 나선 상수도본부는 길이 3㎝가량의 균열을 발견, 누수방지대를 덧대는 방식으로 긴급 복구는 4시간여 만에 마쳤다.

다만 추가 누수 등을 우려해 차로 교대 통행은 복구 작업 후에 진행하기로 했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상수도관에서 자연 노후에 따른 누수가 발생해 도로에 물이 흘러들었다”며 “복구 작업은 완료됐지만 추가적으로 관 근처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일 남구 백운동 도시철도 2호선 4공구 주변에선 지하 터파기 과정에서 배수관(상수도 시설)이 뒤틀리면서 연결부가 파손됐다.

상수도본부가 14시간 만에 긴급 보수 작업을 마쳤으나, 수돗물 수질 우려로 남구 주월동·진월동 일대에는 수도 공급이 이튿날 오전 8시부터 정상화됐다.

이달 14일 백운동 백운광장 인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에서도 지하 터파기 작업 도중 상수도관 연결 부분이 부서져 수돗물이 시간당 60t씩 세 시간 동안 쏟아졌다.

지난 12일 오전에는 광주 지역 주요 정수장 중 하나인 덕남정수장에서 수돗물 유출 밸브 고장으로 남구·광산구 일부 지역 2만 8000여 가구가 이틀간 단수 피해를 입었다.

대규모 단수 사태 사흘 만에 강기정 광주시장은 “수돗물 공급 과정에 시민 여러분께 큰 불편과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이며 재발 방지 대책을 약속했다.

대책으로는 ▲정수장 대형 송수관로 밸브 56개 점검 ▲노후상수도관 단계·연차별 정비 계획 수립과 정비 등을 내놨다.

한편 광주시 상수도관은 4046㎞로, 이 중 절반인 2013㎞가 20년 이상 지난 노후 관거로 집계된다. 누수율은 5.7%로 특·광역시 평균(4.2%)보다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