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양날의 검 필로티 건축물
상태바
안전 양날의 검 필로티 건축물
  • 광주타임즈
  • 승인 2023.02.05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해남소방서 해남안전센터 백준영=필로티 구조란 일반적으로 지상층에 면한 부분에 기둥 내력벽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의외의 외벽, 설비 등을 설치하지 않고 개방시킨 형태를 말한다. 

건물을 필로티 구조로 설계 시, 장점은 골목길 주차자리 확보로 골목길 및 인근 불법주차차량을 많이 줄일 수 있다. 그에 반해 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 화재에 매우 취약하다. 필로티 구조는 최소 3면이 개방돼 있어 공기 유통이 아주 잘되므로 화재가 발생하면 번질 우려가 크다.

두 번째, 주거 공간 아래가 텅 비어있어 추위에 열악해 벽면을 단열재 중 저렴한 드라이비트로 시공을 자주 한다. 그렇지 않아도 화재에 취약한데, 드라이비트로 시공을 하면 ‘기름에 물 붓는 식’으로 화재의 세기가 더욱 커질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몇 가지 단점을 보완해야 하는데, 그에 따른 방법은 아래와 같이 있다.

첫 번째, 초기화재대응을 위해 스프링클러 및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한다.

두 번째, 필로티 구조 외부 출입구를 방화문으로 설치해야 한다.

세 번째, 화재 확산을 늦추기 위해 건축물 천장재를 불연성 또는 금속 천장재로 변경해야 한다.

화재 예방을 위해 1층에는 가연물(쓰레기 등)을 적재하지 않아야 하며, 담배꽁초 무단 투기 금지를 권고해야 한다. 그리고 화재 발생 시, 큰 소리로 ‘불이야!’를 수차례 외치며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하며 안전하게 대피 후, 신고를 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안전한 하루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일이라 생각하고 점검·관리를 철저히해 화재예방에 적극 동참해주시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