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AI 예방 철새서식지 예찰 강화
상태바
영광군, AI 예방 철새서식지 예찰 강화
  • /영광=김창원 기자
  • 승인 2023.01.1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금농장 방문·철새 군락 발견 시 접근 자제 등 당부”

[영광=광주타임즈]김창원 기자=지난해 10월 조류인플루엔자(AI) 위기 경보가 심각단계로 상향되고 최근 전남 전역에서 AI 확진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영광군(군수 강종만)은 겨울 철새 이동이 활발한 2월까지 주요 철새서식지 예찰 활동을 강화해 실시한다.

군은 11일 염산면 소재 저수지를 비롯한 철새서식지 3곳을 예찰한 결과 각 저수지마다 100~300마리의 오리 군락을 확인했으며 조류 폐사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조류인플루엔자(AI)는 닭, 오리, 철새 등 조류에 전염되는 전신성·호흡기성 질병으로, 감염된 조류로 인해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등에 묻어있는 AI 바이러스의 직접접촉이 주된 전파 경로이다.

AI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새서식지와 가금농가 방문을 자제하고, 특히 철새서식지에서 분변을 밟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철새 군락이 사람·차량에 놀라 흩어지지 않도록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철새 서식을 방해하는 소음 발생, 위협 행위 등을 하지 않아야 한다.

조은주 영광군 환경과장은 “현재 영광군 인근 시군까지 AI 확진 사례가 나오고 있다. AI 확산방지를 위해 저수지, 하천 등 철새가 무리지어 있는 경우 접근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