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고병원성 AI’ 비상 대응…사육제한 참여 확대
상태바
전남도 ‘고병원성 AI’ 비상 대응…사육제한 참여 확대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2.12.0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비 20억 투입, 위험농장 초소 확대…방역강화
방역당국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사례가 확인된 농장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방역당국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사례가 확인된 농장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 전남도가 겨울 철새 증가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이 본격화됨에 따라 사육 제한 참여 확대를 통한 밀집도를 낮추고 더욱 강화된 총력 방역으로 대응한다.

전남도는 올 겨울 들어 지난달 15일 장흥 가금농장 고병원성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산발적으로 순식간에 11건이 발생함에 따라 예비비 20억원을 긴급 투입하는 등 비상 대응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현재 전년대비 3배 늘어난 철새에 의해 전 지역이 오염되고 병원성과 전파력이 예년보다 3배 이상 위험해진 상태다.

실제로 지난 7일 무안 종오리 농장(7000마리)과 곡성 육용오리 농장(1만3000마리)에서 H5형 AI 항원이 검출된데 이어 나주, 고흥, 무안, 함평에서도 잇따라 고병원성 AI가 발생하고 있다.

전남도는 고병원성 AI가 독립·산발적으로 계속 발생함에 따라 예비비 20억원을 긴급히 투입해 위험농장 인근에 초소를 확대 설치하고 방역을 강화할 방침이다.

농장 밖 오염원 제거를 위해 소독 차량도 기존 160대에서 180대로 증차하고 철새도래지 주변도로와 농장 주변을 1일 1회에서 2회 이상으로 소독 횟수를 늘리기로 했다.

드론 소독도 10만 마리 이상 산란계 농장은 주 1회에서 5회까지 확대한다.

가금농장 밀집도 해소를 통한 방역거리 확보를 위해 위험지역 오리의 경우 계열사를 통해 3~5일 조기 출하를 적극 유도하고, 오리농가 사육 제한 참여를 확대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확산 차단을 위해 가금농장의 기본방역수칙 실천이 무엇보다 주요한 만큼, 농장 방역상황 실천 담보를 위한 현장 확인을 강화한다.

도 농축산식품국 5개과 75명이 위험지역인 나주·영암·무안·함평 오리농장의 통제와 소독 등 핵심 차단방역 수칙 실천상황을 매주 점검한다.

나주, 영암을 고위험 지역으로 정하고 소독차량을 집중 배치해 농장 주변 도로와 진입로 소독을 강화한다.

강효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가용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고병원성 AI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가금농장에서도 소독·통제 등 핵심 차단방역 수칙을 반드시 실천해 어려운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고 말했다.

현재 전국적으론 20개 시·도의 야생조류와 가금농장에서 1090건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다.

전남지역 누적 발생은 가금농장 11건, 야생조류 16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