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블랙 아이스 사고 예방 운전 요령
상태바
겨울철 블랙 아이스 사고 예방 운전 요령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12.0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여수소방서 여서안전센터 김재혁=겨울철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면서 강추위가 계속되고 곳곳에 눈, 비 소식이 들려오고 있어 안전사고 위험성이 높아진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는 계절에 상관없이 항상 안전 운전을 해야 하지만 겨울철에는 특히 주의하면서 운전해야 한다.

겨울철 도로 위 보이지 않는 암살자라고 불리는 ‘블랙아이스(Black Ice)’는 우리가 흔히 겪을 수 있고 알아차리기 힘들어서 자칫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블랙아이스란 겨울철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 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면서 한번 녹았던 눈 또는 비가 얼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블랙아이스가 눈이 잘 보이지 않는 이유는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눈과 습기가 공기 중의 매연, 먼지 등과 뒤엉켜 스며든 뒤에 검게 얼어붙어 검은색을 띠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힘들다. 멀리서 보면 일반 도로와 같거나 살짝 젖어 있는 정도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얼어붙은 빙판길이다.

그늘진 곳이나 교량, 지하도, 터널, 고가도로 등이 주로 발생하는 장소입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항상 감속 운전과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 운전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는 이른 아침 시간에 잘 발생하고 위에 언급한 장소들에 자주 발생하니 해당 장소를 지날 때에는 평소보다 더 충분히 감속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지나가야 한다. 특히 빙판길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차가 통제력을 잃을 수 있으므로 미리 위험을 예측하고 제동할 때에는 여러 번 나누어 브레이크를 밟는 게 좋다. 

또한, 겨울철 눈길, 빙판길엔 제동거리가 더 길어진다. 타이어 상태가 가장 중요하니 항상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운전 중 빙판길에 미끄러졌을 땐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겨울철에는 특히 기상정보와 도로 위 동향을 잘 파악하고 항상 대비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