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가뭄 극복 행정력 집중
상태바
고흥군, 가뭄 극복 행정력 집중
  • /고흥=박준호 기자
  • 승인 2022.11.0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균 강우량 부족…군민 일상생활 제약·농작물 피해 등 우려
공영민 군수, 저수지 준설·관정 설치 등 항구적 대책마련 주문

[고흥=광주타임즈]박준호 기자=고흥군이 가뭄에 따른 농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행정력 집중한다.

8일 고흥군에 따르면 공영민 군수는 전날 군청 흥양홀에서 가뭄 대책 긴급 점검 회의를 열어 전 공직자들이 가뭄 극복에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 9월부터 10월까지 고흥군의 강우량은 191㎜로 최근 10년간 평균 강우량 292㎜에 비해 65%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처럼 가뭄이 지속될 경우 수확을 앞둔 유자의 생산량이 감소하고, 양파, 마늘 등 농작물 생육에 지장을 초래해 농민 피해가 우려된다.

군은 이에 따라 가뭄관련 4개 부서장이 담당 업무별로 가뭄 상황과 대책을 보고하고, 이후 각 읍면장이 가뭄 현장 상황과 대응 실적 등을 논의했다.

공 군수는 “예년에 비해 강우량이 부족해 군민들의 일상생활 제약과 농작물 피해가 걱정된다”면서 “농업인이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저수지 준설, 관정 설치 등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공 군수는 이어 “해마다 되풀이되는 가뭄에 예비비를 충분히 활용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전 공직자가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흥군은 민선 8기 군수 공약으로 고흥만 일원에 ‘신소득 원예특화단지’ 조성을 계획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또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 ‘농수산물 최저 생산비 지원’ 등을 추진해 재해로 인한 농업소득 감소가 최소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생활용수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광역상수도 급수 지역을 확대하고, 지방상수도 수질 관리와 수원 확보도 병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