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에 실린 조선대 큐브 위성 사출 개시
상태바
누리호에 실린 조선대 큐브 위성 사출 개시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6.2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 자세 안정화 관건…30일 성공여부 공식 발표
조선대에서 개발한 큐브위성 (STEP Cube Lab-II). /조선대 제공)
조선대에서 개발한 큐브위성 (STEP Cube Lab-II). /조선대 제공)

 

[광주타임즈]누리호에 실려 우주로 날아간 4개 큐브위성이 29일부터 이틀 간격으로 사출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9일 4개 큐브위성 가운데 하나인 조선대 ‘STEP Cube Lab-II’를 사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큐브위성 사출이 이틀 간격으로 이뤄지는 것은 성능검증위성의 자세 안정화를 위해서다. 연구진은 큐브위성이 분리될 때마다 성능검증위성의 자세를 다시 잘 잡아줘야 한다.

STEP Cube Lab-II가 궤도에 안착하면 조선대에 설치된 지상 수신국과 첫 교신을 한다.

이렇게 되면 STEP Cube Lab-II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평가받는다.

주된 임무는 최근 폭발 위험성이 제기되고 있는 백두산 폭발징후, 열섬현상 등 지구상의 변화 현상 관측이다.

조선대는 30일 새벽 2시께 스텝큐브랩-2와 첫 교신을 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과기부는 같은 날 오전 9시에 큐브위성 사출 성공 여부와 교신 결과를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STEP Cube Lab-II가 정상 사출돼 백두산 천지 온도 관측을 통한 분화징후 데이터 제공이 이뤄질 경우, 과학·기술·교육적 측면에서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누리호에는 180㎏의 성능검증위성과 4기의 큐브위성이 탑재됐다.

큐브 위성은 우주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하나로 조선대, 서울대, 연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하나씩 총 4기를 개발했다.

우주로 쏘아 올려진 위성들은 지구 위 600∼800㎞ 사이의 태양동기궤도에서 주어진 임무를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