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尹 정부 검찰 장악 루비콘강 건넜다”
상태바
김회재 “尹 정부 검찰 장악 루비콘강 건넜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6.29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총장 없는 검찰 인사 단행…정치보복 신호탄”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여수시을)이 윤석열 정부의 검찰 인사에 대해 “검찰 장악의 루비콘강을 건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지난 28일 SNS에 글을 올려 “윤석열 사단을 주요 요직에 전면배치하고, 반대세력을 숙청하는 검찰 역사상 최악의 검찰인사라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정부가 경찰국 신설 방침을 강행하는 것에 이어 검찰총장 없이 고검검사급 683명, 평검사 29명 등 모두 712명을 대상으로 한 역대 최대 폭 검찰 인사를 단행한 것에 대한 지적이다.

김 의원은 검찰 인사에 대해 “대규모 표적수사와 정치보복 수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진용을 갖춘 것”이라며 “정치보복 수사의 신호탄을 쏘고, 루비콘 강을 건넌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에게 사실상 검찰총장과 민정수석을 겸임시키면서 ‘정치검찰’을 통한 통치의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며 “우려했던 검찰공화국의 완성판이자,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의 독립성이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비판했다.

특히 “(검찰총장이 공석인 상태에서의) 검찰 인사는 명백하게 법의 취지를 위반한 것”이라며 “검찰총장을 아예 뽑지 않고, 한동훈 법무부장관에게 검찰총장을 계속 사실상 겸직 시키겠다는 뜻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끝으로 “윤석열 정부의 검경 장악 시도는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견제받지 않는 권력은 반드시 부패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