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청사 밖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상태바
나주시, 청사 밖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6.2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중 24시간 운영…주민등록등·초본 등 민원서류 113종 발급
나주시청사에서 시민봉사과로 통하는 외부 엘리베이터 2층 출입구에 설치된 ‘옥외형 무인민원발급기’.                                                                                  /나주시 제공
나주시청사에서 시민봉사과로 통하는 외부 엘리베이터 2층 출입구에 설치된 ‘옥외형 무인민원발급기’. /나주시 제공

[나주=광주타임즈]정종섭 기자=나주시가 민원실을 방문하지 않고도 ‘365일·24시간’ 이용 가능한 ‘옥외형 무인민원발급기’를 새롭게 설치하고 본격 운영한다.

나주시는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해 청사에서 시민봉사과로 통하는 외부 엘리베이터 2층 출입구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번 옥외형 무인발급기 설치로 나주시가 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는 관공서 10곳, 공공시설 6곳, 옥외형 2곳 등 총 18대로 늘어났다.

그간 시민들은 시민봉사과 업무 시간 종료 이후 또는 공휴일에는 민원서류 발급을 위해 24시간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빛가람동 행정복지센터나 오후 11시까지 운영하는 금융기관365코너를 방문해야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하지만 이번에 청사 외부에 설치한 무인발급기를 통해 신분증 없이 지문 인식으로 만 연중 시간 제약 없이 쉽고 간편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됐다.

발급 가능 서류는 국세·지방세 증명, 주민등록등·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교육증명서 등 총 113종이다. 특히 민원실 창구보다 50% 저렴한 비용으로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어서 비용절감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부스 안에는 냉·난방시스템과 자동문, CCTV·무인경비시스템 등을 탑재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애인용 출입 발판과 시각장애인용 키패드·음성안내, 저시력자를 위한 화면확대, 청각장애인용 안내서비스 등 장애인을 위한 접근 편의와 안전성도 높였다.

나주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시민편의를 향상시켜 줄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