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자치경찰 출범 1년…“시민 공감 확보 노력”
상태바
광주 자치경찰 출범 1년…“시민 공감 확보 노력”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2.05.1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전교차로 확대 설치 등 100개 안건 심의
출범 100일째를 맞은 광주자치경찰위원회가 제10차 정기회의를 열고, 향후 위원회 운영 방향이 담긴 내년도 예산안과 신규·역점 시책을 심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출범 100일째를 맞은 광주자치경찰위원회가 제10차 정기회의를 열고, 향후 위원회 운영 방향이 담긴 내년도 예산안과 신규·역점 시책을 심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광주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출범한 광주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 1주년을 맞았다.

시책 발굴에는 적잖은 성과를 냈으나, 자치경찰제에 대한 공감대 확대와 초기 제도 개선에는 미흡했다는 평가다.

11일 광주시 자치경찰위원회에 따르면 호남권 최초로 지난해 5월 시범운영에 들어가 7월에 공식출범한 광주자치경찰위는 그동안 실무협의회 6차례, 정기회의 22차례 등 모두 28차례 회의를 열어 100개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출범 직후 제1호 시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의결한 이후 전날 ▲회전교차로 설치 확대 ▲시민경찰학교 운영계획 ▲온·오프라인 연계 성매매 집중 단속 ▲코로나19 유흥시설 특별단속 결과까지 총 8차례 정기회의에서만 모두 79건이 의결됐다.

위원회는 출범 후 1년 동안 치안 시책을 발굴해 추진하며 적잖은 성과를 냈다.

우선, 조직 운영의 안정적 기반을 구축하고, 시민과 일선 경찰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다양한 치안시책을 발굴·추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통한 법규 위반 단속과 시설 개선을 추진했고, ▲도시철도 공사구간 신호체계 탄력 조정과 경찰인력 증강 배치 ▲학교폭력 예방대책 ▲광주도시공사와 함께하는 범죄예방사업 등은 시의적절했다는 평가다.

일반행정과 치안행정의 연계·협력체계도 강화했다. 광주시·경찰청·교육청 등 관계 기관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해 협업 네트워크를 상시화하고, 현장실무 전문가 중심의 정책자문단(3개 분과 27명)을 구성했다. 교육청·도로교통공단·광주교통방송·녹색어머니 연합회 등 관련 기관과 어린이 교통사고 저감을 위해서도 힘을 모았다.

이 밖에도 ▲청년서포터즈 112 운영 ▲자치경찰 상징 브랜딩 공모 ▲빛고을 자전거 순찰대 운영 등 시민이 주도하는 참여형 치안 사업들도 중점 추진중이다.

김태봉 광주시 자치경찰 위원장은 “지난 1년은 법·제도적 한계 속에서도 운영의 기본 틀을 마련하고, 지방 행정과 치안 행정을 연계한 시책으로 안착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제도개선 건의, 지역 치안 문제 발굴, 해결책 모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