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장 野 후보들 노동정책 ‘공감대’…각론은 엇갈려
상태바
광주시장 野 후보들 노동정책 ‘공감대’…각론은 엇갈려
  • /전효정 기자
  • 승인 2022.05.1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정책 질의…정당후보 별 답변 결과 공개
민주당 등 4당, 노조 10대 요구 찬성…해법은 차이
국민의힘 “일정 상 답변 못 해…정책 토론 나설 것”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11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노동 현안·정책에 대해 질의한 6·1지방선거 광주시장 각 후보들의 답변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광주 서구 제공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11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노동 현안·정책에 대해 질의한 6·1지방선거 광주시장 각 후보들의 답변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광주 서구 제공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광주본부가 각 정당 광주시장 후보들의 노동정책 현안에 대한 입장을 공개했다.

국민의힘을 제외한 4대 야당 후보자들은 일제히 노-정 교섭 정례화, 공공의료 강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민주노총과 뜻을 함께 한다면서도 각론에선 다소 차이를 보였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11일 6·1지방선거 광주시장에 도전하는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정의당·진보당·기본소득당 후보들에게 질의한 노동 현안·정책에 대한 후보 별 답변 내용을 공개했다.

앞서 노조는 각 후보들에게 정책 질의서를 보내 ▲노-정(勞-政) 교섭 정례화 ▲돌봄 노동자 임금·처우 개선 ▲특수고용, 플랫폼 노동자 지원 ▲기후 정의 실현 ▲중대재해 예방·관리 관련 노동자·시민 참여 보장 ▲공공의료 강화·의료 인력 확충 ▲비정규직 고용 안정 ▲민간위탁 공공사업 직영화 ▲필수노동자 고용 안정·권리 보장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추가 건립 등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주기환 후보를 제외한 4대 야당 후보들은 모두 답변서를 보냈다. 네 후보 모두 10대 노동정책 입장에서 민주노총 측 입장에 찬성한다고 답했다.다만 후보들은 구체적 해법에선 일부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노-정 교섭 정례화를 놓고 민주당 강기정 후보는 시·유관기관·노조가 참여하는 협의기구 구성을, 정의당 장연주 후보도 시-노동계 정례 교섭을 약속했다. 진보당 김주업 후보는 한 발 더 나아가 노동부시장·국급 노동 전담 부서 신설까지 공언했다.

돌봄 노동자 처우·공공성 강화를 놓고는 민주당 강 후보는 생애주기 맞춤형 돌봄 체계 구축과 시민참여수당 도입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정의당 장 후보는 기초 지자체 단위 돌봄센터 설치를, 진보당 김 후보는 시 돌봄노동자 직접 고용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공공의료 강화를 놓고 민주당 강 후보는 공공의료원·공공산후조리원 설립 필요성을 인정하며 효과적 운영을 위해 공공의료재단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진보당 김 후보는 공공요양병원의 시 직영 전환·확충을 역설했다.

이 밖에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을 놓고 민주당 강 후보는 ‘기관 성격·전환 수요 등을 종합 고려하겠다’며 신중론을 핀 반면, 정의당·진보당은 ‘비정규직 제로(0)화를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이날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시장 후보 별 답변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번 지방선거부터 노동 의제를 공론화하고, 차별 없는 노동권과 안전한 일터, 사회 공공성 확보를 위해 정치권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 주 후보 측은 “내부 조율 과정에서 시한이 끝나 답변서를 미처 제출하지 못했다. 추후 입장이 정리되는 대로 열린 자세로 정책 토론에 나설 계획이다”고 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