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매치’ 이용섭·강기정 주말 경선…승자는?
상태바
‘리턴매치’ 이용섭·강기정 주말 경선…승자는?
  • /뉴시스
  • 승인 2022.04.21 17: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6일 국민참여경선, 27일 후보 발표
대선 버금 초박빙 살얼음판…승부 ‘시계제로’
권리당원 투표·부동층이 후보 결정할 듯
강기정·이용섭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 				 /뉴시스
강기정·이용섭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 /뉴시스

 

[광주타임즈]4년만에 재대결인데다 살얼음판 초박빙의 승부로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경선이 주말에 시작된다.

21일 민주당에 따르면 광주시장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주말인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경선 결과는 27일 발표 예정이다.

경선은 시민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투표 50%로 치러진다.

경선에 앞서 이용섭 강기정 예비후보간 2차례 TV토론회가 열렸고 이날 마지막 토론회를 앞두고 있다.

지난 19일 광주KBS 토론회서  두 후보는 지산IC 진출로 개통 지연,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적자 우려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으며 인공지능(AI) 산업 육성 공로와 정권 교체 책임론 등을 놓고도 첨예한 신경전이 빚어졌다.

지난 20일  kbc 광주방소 토론회에서도 두 후보는 어등산 관광단지 사업, 영산강·광주천 활용 여가 인프라 확충 공약 등을 놓고 맞붙었으며  민선 7기 고용 지표, 아시아문화전당(ACC) 특별법 입법 기여도, 국비 확보 전략을 두고도 팽팽히 맞섰다.

이날 광주MBC에서 민주당 주관으로 TV 토론이 마지막 진행된다.

두 후보가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오차범위 내의 초박빙 승부를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TV 토론이 23일부터 진행될 권리당원투표와 시민여론조사 경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두 후보는 지난 3·9대선 버금갈 정도로  초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가 뉴시스 광주전남취재본부와 무등일보, 전남일보, 광주MBC, 광주CBS의  의뢰를 받아 지난 17∼18일  광주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80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적합도 조사(姜 40.8%- 李39.8%)에서 1.0%p, 전체 광주시장 후보 선호도( 姜 36.3% 李 35.4%) 조사에서는 0.9%p 격차로 살얼음판 승부를 펼치고 있다.

적합도 조사의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강 예비후보가 47.4%, 이 예비후보 42.3%로 격차는 5.1%p, 전체 광주시장 후보 선호도조사의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강 예비후보 44.9%, 이 예비후보 39.1%로  5.8%p차이로 모두 오차범위내 접전이다.

최종 후보 결정까지 권리당원투표와 부동층 흡수가 승패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세청장과 행자부장관 등 중앙정부 요직을 두루 거친  이용섭 예비후보는 높은 인지도가 강점으로 꼽힌다. 도시철도 2호선, 광주형일자리 등 굵직한 지역 현안을 뚝심있게 해결하고 인공지능(AI) 중심도시와  광주형 뉴딜정책 등 광주 미래를 위한 사업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름대로 평가를 받고 있다.

4년 전 경선 패배를 딛고 재도전에 나선 강기정 예비후보는 3선 국회의원의 정치경륜과 문재인 대통령을 지근 거리에서 보필한 청와대의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광주·호남의 큰 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최장수 정무수석’에서 물러난 뒤 ‘더 큰 광주, 그랜드 비전’을 발표하는 등 ‘통 큰’,·’준비된’ 시장 후보로서의 면모를 보이며 지지자를 규합해왔다.

한편 인용된 여론조사는 광주지역 주민 4227명과 전화연결을 해 이 중 801명이 설문을 완료, 응답률 18.9%를 기록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포인트다. 표본은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한 휴대전화 가상(안심)번호 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로 진행했으며, 2022년 3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기준으로 성, 연령, 지역별 인구비례(셀가중)를 할당해 무작위 추출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호남미네르바 2022-04-22 03:38:55
광주가 언제까지 민주당 꼬봉할라냐?
정권빼앗긴죄로 정계은퇴한다던 애들이 광주를불모로 강군지지선언이라니 말이나되냐?
그래서 더만진당이 망해야 광주가살고 대한민국의 평화가온다.
더철저하게망하여 지구상에서 주사파운동권이 사라저야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