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이 “공공병원 재정지원·지방의사 도입 시급”
상태바
김원이 “공공병원 재정지원·지방의사 도입 시급”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2.04.2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수도권·도서 벽지 의료공백 해결해야”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더불어민주당 김원이(목포시) 의원 지난 20일 쿠키뉴스 ‘2022 환자도 살리고 산업도 살리는 차기 정부 의료정책’ 간담회에서 공공의료와 보건산업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김 의원은 “2020년 초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의료원 등 공공병원이 최전선에서 코로나19 전담병상을 운영하면서 그 중요성이 커졌다”며 “지난 2년 동안 공공병원의 장례식장, 매점, 식당 등 부대시설 운영이 전면 중단돼 적자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의료 인력을 확충해 비수도권, 도서 벽지의 의료 공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의사와 간호사들이 거의 탈진 상태로 일을 하고 있지만, 새로운 인력이 들어오지 않아 인력난이 심각하다”며 “특히 의료취약지역의 공백은 더욱 악화돼 더 많은 의사를 양성하고 간호사의 처우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의대 신설과 ‘지역 의사’ 제도가 대책으로 제시됐다. 김 의원은 지역 소재 의대를 졸업한 의사들이 대도시와 수도권으로 몰리는 현상과 관련해 “지역 소재 공공의대를 졸업한 의사 가운데 비율을 정해 10년 내외로 일정 기간 해당 지역에서 근무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가 미국, 일본, 캐나다 등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며 “의료계 반발이 적지 않지만, 제도가 도입되면 지역의 의료 공백을 해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