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석 “원전 오염수방류 원천적 차단에 최선”
상태바
서삼석 “원전 오염수방류 원천적 차단에 최선”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4.1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 국제포럼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지난 11일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대응 국제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변국의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태평양 연안국가 별 상황을 공유하고 합리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서삼석 의원은 “해양 방류된 오염수가 10년 안에 태평양 전역에 퍼져 우리나라 대부분의 바다에 영향을 미쳐 해양오염을 피할 수 없다”며“해양생태계와 수산업계, 나아가 바다를 공유하는 국민 안전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윤미향 국회의원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일본 지구의 벗 사무국장 미츠타 칸나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추진상황과 문제점’, 헬렌 칼데콧 핵전쟁 방지를 위한 국제의사기구 공동설립자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태평양 연안국가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기조 발제에 나섰다.

이어 손성숙 사회정의교육재단 대표, 쯔꾸루 포스 태평양아시아탈핵평화연대 공동설립자,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가 토론자로 나서 오염수 방류의 우려사항을 논의하고, 근본적이고 실효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마지막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 11년,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위한 국제 연대 성명서’낭독이 진행됐다.

서삼석 의원은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국가적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면서, “직접 영향권에 있는 주변국 등 국제사회와의 공조하고, 원전 오염수 방류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국제포럼은 서삼석, 윤미향, 이재정, 강민정, 강은미, 민형배, 양이원영, 이성만, 이수진(비례)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한 행사이다. 포럼은 해외 발제자와 토론자, 그리고 코로나 19 등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