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빈 “재외동포 포용법 발의…인도적 지원도”
상태바
이용빈 “재외동포 포용법 발의…인도적 지원도”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2.04.13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국 보고 겸해 우크라 난민 현장 상황 전달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용빈(광주 광산갑) 의원은 지난 11일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로 이주하는 과정에서 2~4세대가 되면서 우크라이나·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같은 나라의 국적을 갖지 못한 고려인들이 많다”며 “이 분들이 국적을 쉽게 취득할 수 있게 하고 국적을 취득하지 않아도 국내에 쉽게 들어올 수 있게 하는 재외동포 포용법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화상연설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재외동포 포용법이 통과되면 중앙아시아뿐만 아니라 외국에 있는 재외동포들이 국내에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입국을 원하는 분들이 1000여명 되는데 그 중 합법적으로 사증을 발급 받아 이미 조치되신 분들은 한 400여명 된다고 한다. 나머지 분들은 합법적인 절차를 할 수 없는 무국적자거나 사증 발급이 어려운 분들”이라며 “600명 정도가 폴란드 독일에 퍼져 계시는데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 연결해 특정한 날에 비행기로 가서 이 분들을 한 번 또는 두 번에 걸쳐 모시고 오는 방안을 제안드렸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현지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주우크라이나 대사와 계속 소통하며 우크라이나 인접국에서 물품을 구입해 우크라이나 안의 고려인에게 공급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