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시작
상태바
설 명절!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시작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1.2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고흥소방서장 박상진=올해 설 연휴에도 작년에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고향 방문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고향집에 방문하기보다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17~`21)간 전체 화재의 약 19%, 화재사망자의 약 45%가 주택에서 발생하였다.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주택에서의 화재는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크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달 20일 고흥군 도화면의 한 주택에서 집주인이 음식물을 올려둔 것을 깜빡하여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연기를 감지하여 알람을 울려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사례가 있었다. 화재 초기 가장 중요한 것은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이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할 수 있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발생 사실을 조기에 알려 화재 초기에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도와준다.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설치하여야 하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설치하면 된다.

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독려하기 위해 지역 대형전광판 영상홍보, 다수이용시설 배너 설치, 소방안전교육 및 캠페인 추진 시 홍보물 배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다.

다가오는 설 명절 무슨 선물을 하면 좋을까 고민하지 말고 소중한 내 가족과 이웃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인 ‘안심’을 선물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