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섬지역 폐교, 문화시설로 탈바꿈한다
상태바
신안 섬지역 폐교, 문화시설로 탈바꿈한다
  • /신안=박선미 기자
  • 승인 2022.01.1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폐교부지 즉각 매입 추진…주민복지시설·박물관 등으로 재탄생
이세돌바둑기념관으로 재탄생한 비금대광분교.                                      /신안군 제공
이세돌바둑기념관으로 재탄생한 비금대광분교. /신안군 제공

[신안=광주타임즈]박선미 기자=신안군이 관내 폐교들을 매입해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8일 군에 따르면 그동안 민간에 매각된 대부분의 폐교가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는 주민들의 지적을 토대로 향후 폐교 발생 시 폐교부지를 즉각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군은 1969년 무안으로부터 분군이래 큰 섬, 작은 섬 여부를 떠나 사람이 모여 사는 섬에는 대부분 학교가 있었다. 이 학교는 학교 자체의 역사와 전통은 물론, 섬 지역사회의 교육・역사・사회・종교 등 생활 문화공간에서 종합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지역공동체의 구심체로 작용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고령화 등의 이유로 83개소가 폐교했고, 민간에 41개소가 민간에 매각돼 곳곳에 흉물로 방치돼 지역주민의 정서와 크게 괴리되고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며, 범죄 우심 지구로 전락하는 등 안타까움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군은 민선4기 이후 관내 폐교의 적극적 매입을 통해 25개소 폐교를 지역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안좌 사치분교, 만재분교, 암태당사분교는 주민복지시설로, 비금대광분교는 이세돌바둑기념관으로, 하의대광분교는 하의3도 농민항쟁기념관으로, 자은 두봉초는 도서생활문화사박물관의 문화기반시설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폐교 전 단계인 휴교(3년 정도)중인 학교에 대해서도 신안군에서는 예산을 편성해 건물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유지・관리할 계획으로 교육청의 협조를 구하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섬지역 폐교는 도시로 떠났던 젊은 지역민이 귀향할 수 있는 영혼의 공간이자, 박물관 등 다양한 문화기반시설로 재탄생 시키면 수많은 사람들을 오게 만들 수 있는 지역민의 소중한 자산으로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