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혁신위 “생애주기별 장애인 지원” 권고
상태바
광주혁신위 “생애주기별 장애인 지원” 권고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1.10.1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 진단·관리체계 구축, 지역사회 관계 지원
맞춤형 교육지원, 교육·고용·복지 연계 서비스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광주시 제공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광주시장 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가 12일 제29차 전체회의를 갖고 생애주기별 장애인 지원시스템 마련을 위한 권고안을 확정, 광주시에 전달했다.

이날 권고안은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필요서비스를 분석하고 돌봄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돌봄을, 취업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고용을 연계하는 등 개인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장애 조기 진단과 관리체계 구축, 장애인 맞춤형 교육 지원과 교육·고용·복지를 연계한 통합 취업 지원 체계 구축, 장애인 고용 유지와 자립 지원을 통한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 등 영유아기, 학령기, 청장년기, 중노년기 4대 주기에 따른 16개 혁신과제가 주된 내용이다.

우선 영유아기에는 장애 조기진단을 위해 모든 영유아에 대한 건강검진을 의무화하고, 검진항목에 장애특성 문진 항목을 추가해 장애특성이 발견됐을 경우 정밀검사를 전체 영유아에 대해 지원토록 했다.

학령기에는 방과 후와 방학기간 장애아동에 대한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놀이·돌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다양한 직업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해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응과 진로 선택을 돕도록 권고했다.

이어 청장년기와 중노년기에는 장애인의 경제활동을 위한 직업훈련과 고용유지를 위한 제도 도입, 자립 지원을 통한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 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주거서비스 지원 등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장애인의 삶이 이뤄지도록 했다.

또한 정서행동 장애인에 대한 단기 돌봄, 입원치료를 지원하고 중증장애인에 대한 건강주치의제를 도입토록 했다. 중노년기 장애인에 대해선 찾아가는 의료와 여가활동 지원으로 장애인 재가 서비스 이용 편의를 제공하도록 당부했다.

주정민 혁신추진위원장은 “대표적 취약계층인 장애인을 보호하고, 그 가족을 포용하기 위해 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지원책과 시스템을 마련,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지속가능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에 권고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