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뢰 묻힌’ 나주 금성산 산사태 징후…민·관·군 대책 논의
상태바
‘지뢰 묻힌’ 나주 금성산 산사태 징후…민·관·군 대책 논의
  • /나주=정종섭 기자
  • 승인 2021.08.3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험 지점 4곳 확인…“유관기관 적극적 대응책 마련 시급”
구글 위성 사진으로 확인된 나주 금성산 정상 일대 산사태 위험지점. /사진 출저=구글 어스
구글 위성 사진으로 확인된 나주 금성산 정상 일대 산사태 위험지점. /사진 출저=구글 어스

[나주=광주타임즈]정종섭 기자=산 정상 인근에 다량의 지뢰가 매설된 전남 나주 금성산 일대에 산사태 발생 징후가 포착돼 민·관·군이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금성산 일대 지뢰는 지난 1960년대 공군 방공포 부대가 주둔하면서 북한 특작부대 침투에 대비해 기지방어 목적으로 총 1853개를 매설한 것이 전부로 전해진다.

지난 2003년부터 군이 작전을 통해 1779개를 제거하고 현재 74개가 산 정상에 산재돼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나주시는 전날 오후 청사 대회의실에서 '민관공동위원회 산하 금성산위원회'와 환경단체인 '녹색연합' 주최로 '금성산 산사태 예방을 위한 민·관·군 합동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나주시가 선도정책 과제로 추진 중인 '금성산 도립공원 지정과 시민공원화'와 연계해 열린 가운데 대인지뢰 제거, 군부대 이전, 산 정상 단계별 개방 방안 등을 모색했다.
 
특히 상황 발생 시 심각한 인명·재산피해를 야기할 것으로 우려되는 금성산 산사태 위험성을 진단하고,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군사시설 위험관리 방안과 국가 차원의 대응책 수립 필요성을 집중 논의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금성산 산사태 방지를 위해서는 민·관·군의 협력이 필수"라며 "현재 나주시는 금성산을 온전히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기 위한 도립공원 지정을 목표로 대인지뢰 완전 제거 후 안전지대 조성, 산 정상 단계적 상시개방 추진, 산포 비상활주로 지정해지, 광주전파관리소 이전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민식 한국산림과학연구소장은 '금성산 산사태 위험진단·대책' 주제 발표를 통해 '산사태 위험등급', '토석류 피해예측' 등 산림청 자료를 근거로 금성산 산사태 위험성을 알렸다.    
 
김 소장은 발표 도중에 지난 7월 민·관·군 현장 합동조사에서 드러난 산사태 위험 4개 지점에 대한 브리핑에서 "금성산은 지난 2010년 이전부터 산사태를 일으키는 침식과 토사 유실이 이미 진행 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금성산 정상부 군사시설과 진입도로 등이 산사태와 토석류 재해 위험에 상당부분 노출돼 있고, 집중호우 시 하류지역 인명과 재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산사태 방지를 위해선 사방댐 등의 구조물 설치가 시급하고, 군 당국의 적극적인 조치와 산림청·지자체의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서재철 금성산위원회 공동위원장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서 위원장은 "나주시, 전남도, 산림청, 군부대가 산사태 위험 정밀조사를 통해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금성산에 주둔 중인 공군부대는 하루빨리 자체 재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하승완 공군 6855부대장은 "산사태로 인해 소중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군부대 자체 예방대책을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며 "사람을 최우선으로 금성산 산사태 위험성을 공동의 문제로 인식하고 민·관과의 공조와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