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본청사 별관 증축 여론조사’ 제안
상태바
여수시 ‘본청사 별관 증축 여론조사’ 제안
  • /여수=박효원 기자
  • 승인 2021.04.1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봉 시장, 시의회에 요청…“시민들 뜻 따라야”

[여수=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권오봉 여수시장이 19일 오전 영상실에서 ‘여수시청 본청사 별관 증축’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권 시장은 “여수시와 시의회는 시민의 뜻에 따라 서로 간 논의를 거쳐 본청사 별관 증축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객관적인 여론조사를 추진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용할 것”을 시의회에 강력히 제안하고 나섰다.

그는 “3여 통합의 위대한 시민정신은 여수의 눈부신 발전을 가져왔으나 청사문제는 23년 동안 실현되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면서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여수시가 본청사 별관 증축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지난 3월 시민소통광장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반이 넘는 55%의 시민이 “객관적인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조기 결정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루 빨리 객관적인 여론조사를 실시해서 청사문제를 조기에 매듭짓고 해결을 원하는 것이 재확인된 다수 시민 여론”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시청 청사의 문제를 더 이상 정치인들의 논란거리로 삼지 말고 시의 주인인 시민들의 의사에 따르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실시한 제주2공항건설 여론조사 방식처럼 객관적이고 공정한 여론조사를 통해 그 결과에 승복해 그대로 따르는 방안이 해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시의회와 일부 시민들이 우려하는 “여서‧문수지역의 인구감소와 경제활동 위축은 청사 유무와 상관없이 정주여건 노후화에 따른 것으로, 이미 여문지구 활성화 계획을 마련해 주민대표들과도 충분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지금은 새로운 여수, 100년의 여수 미래를 설계해야하는 골든타임”이라면서, “청사 문제 논쟁을 하루 속히 매듭짓고 시민들의 역량을 결집해 여순사건특별법 제정, COP28 유치,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등 여수 미래발전을 위해 시정부, 시의회, 시민사회가 다함께 힘을 합쳐 나가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여수시 본청사는 1998년 여수시·여천시·여천군 3여(麗)통합으로 학동에 있는 1청사에 자리 잡았으나, 여서청사와 국동임시별관(구 문수청사) 등 8곳에 사무실이 흩어져 있어 시민 불편이 크고 행정 효율성이 저해됐다.

문수청사는 여수교육지원청에서 무상으로 임대해 사용했으나 2018년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으며 청사 통합론이 제기됐다.

문수청사는 지난 3월 ‘국동임시별관’으로 이전했으나, 3년 후에는 또 이전해야 해 청사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지금까지 두 번의 이전 비용만 65억여 원에 달한다.

한편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해부터 여수시가 상정한 구)여명학교 매입과 본청사 별관증축 사업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의결(안)과 관련 예산을 세 번 모두 ‘부결’ 및 ‘보류’ 결정함으로써 본회의 상정을 원천 봉쇄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