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저소득가정 에너지효율 개선
상태바
나주시, 저소득가정 에너지효율 개선
  • 광주타임즈
  • 승인 2013.09.0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녹색시범사업기관 연탄나누기 등 활동

[나주=광주타임즈] 윤남철 기자 = 국토교통부와 ‘녹색건축시범사업 참여기관 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최근 전남 나주의 저소득층 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누출 진단 및 난방개선과 사랑의 연탄나누기 활동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국토부, 협의회, 에너지기술연구원 소속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여해, 전남 나주시로부터 추천받은 저소득층 가구(독거노인) 1가구에는 창호나 벽체 등 에너지누출 여부를 진단한 후 창호 및 장판과 천정재 교체, 내벽단열 보강 등을 통해 에너지효율을 개선했다.

기초생활 수급자(장애인 세대 등) 2가구에는 각각 1천장의 연탄을 국토부 직원과 협의회원들이 직접 배달해 올 겨울 닥칠 한파에 미리 대비토록 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에너지효율 진단 및 난방 개선활동 등을 통해 저소득층의 난방비용을 절감하고, 협의회 관계자들은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에너지 절감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해 궁극적으로 녹색건축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협의회에 참여하는 기관의 청사는 ‘초에너지절약형 건축물’ 실현을 위해 최적화된 설계, 고단열 벽체·창호 등 패시브디자인(Passive Design)과 LED 조명, 자동제어, 고효율 냉·난방 설비 등 액티브디자인(Active Design)이 적용되었다. 태양광·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에너지를 생산·활용함으로써 일반건축물의 1/3*에도 못 미치는 에너지만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향후 공공청사의 유지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환경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지대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