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화목보일러 사용 설명서

2024-12-18     광주타임즈

 

[광주타임즈]순천소방서 승주안전센터 장현준=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국제정세가 지속됨에 따라 나날이 치솟고 있는 고유가시대에 화목보일러는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는 이른바 ‘잇 아이템(It Item : 주목 받는 상품)’이다.  

주로 단독주택에 설치하는 화목보일러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큰 난방 효과를 가지는 장점이 있는 반면, 그 사용법에 있어서는 많은 단점과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안전 수칙과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전기장판, 전기열선과 더불어 겨울철 화재위험 3대용품 중 하나인 이 화목보일러는 매년 화재사건횟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의 원인은 잘못된 사용방법에 의해 발생한다. 

실제 현장에서 발생한 예로 들어보자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연료를 투입해 복사열에 의한 주변 가연물 화재 ▲연통이나 굴뚝 끝에서 불티가 비산돼 가연물에 착화된 화재 ▲순간 화력이 300℃ 까지 올라가는 보일러 주변에 전자기기를 두면서 발생하는 전기합선 화재 등이 있다.

화목보일러 화재는 사용하는 곳의 특성과 제품 자체의 위험도 때문에 화재 발생 시 생기는 2차 피해가 기하급수처럼 늘어난다. 때문에 올바른 사용방법을 숙지하고 이를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현명한 사용을 위해 제안하는 몇 가지는 ▲목재와 같은 가연물은 보일러와 최소 2m 이상의 거리를 둘 것 ▲한꺼번에 너무 많은 연료를 넣지 않을 것 ▲연로 투입구를 꼭 닫아 불씨가 날리는 것을 방지할 것 ▲주기적인 연통 청소로 찌꺼기에 불씨가 남아있지 않게 하는 것 등이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곳에 꼭 소화기를 비치해서 화재 발생 시 바로 대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긴 코로나 기간과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세계의 경제가 꽁꽁 얼어 당분간 고물가 시대가 계속될 거란 전망 속에서,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화목보일러의 사용법을 잘 알고 올바르게 사용함으로써 따뜻한 겨울을 준비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돼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