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상반기 재정집행 목표 달성

4년 연속 달성…보통교부금 인센티브 10억 원 확보

2024-06-19     /최현웅 기자

[광주타임즈] 최현웅 기자=광주교육청은 올해 상반기 지방교육재정 분야 신속집행과 소비·투자분야 집행 목표를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4일 기준 신속집행분야 65.5%(5622억원)를, 소비 투자분야도 목표액 대비 60억원을 초과 달성했다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정부는 지방교육재정의 효율성 강화와 지역경기 활력 제고를 위해 전국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주요사업비 신속집행과 소비·투자분야의 집행을 독려하고 있다.

교육부 기준 시교육청의 6월말 신속집행 목표는 65%이며, 소비·투자 분야 목표액은 6605억원이다. 소비 투자분야는 지난 14일 기준 전국 교육청 1위로 나타났다.

시교육청은 4년 연속 목표 달성과 함께 2025 보통교부금 인센티브 10억원을 확보했다.

시교육청은 상반기 지방교육재정 목표 달성을 위해 재정집행 점검단 개최와 집행 부진 사업에 대한 핀셋 점검반을 운영했다.

상반기 집행이 가능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집행률 제고를 위한 상시 모니터링과 분야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광주교육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책무성과 함께 교육비특별회계 재정 총집행 또한 연도 말까지 집중 관리하겠다. 의미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