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타임즈]양산소방서 119구조대 권인철=해외여행객은 즐거운 여정을 위해 많은 계획을 세우는데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비도 필요하다.
이에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여행 계획을 세우시길 당부드린다.
먼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를 통해 방문하려는 국가의 정치·사회·문화·경제 상황, 여행 안전 정보, 여행 경고·주의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여행 위험국가로의 입국은 피한다.
그리고 예기치 못한 질병, 사고, 도난 등에 대비해 여행자 보험 가입을 추천한다. 여행자 보험은 여행 기간, 방문 국가, 여행 내용 등을 고려해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위생이 좋지 않거나 전염병 발생 우려가 있는 국가에 방문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하고 떠나야 한다. 예방접종은 종류별로 접종 횟수나 항체 형성 시간이 필요하니 상황에 따라 충분히 시간을 갖고 예방접종을 하시길 추천한다.
여행을 가는 다른 국가는 우리나라와 달리 치안이 좋지 않은 곳이 많다. 낯선 곳에서는 혼자 돌아다니지 않고 밤늦은 시간의 외출은 삼가야 한다. 소지품 관리에도 주의하고 귀중품은 항상 몸에 지니고 있거나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깨끗한 생수를 마시고 손을 충분히 씻는 등 위생 관리에도 신경써야 한다. 특히 길거리 음식을 먹을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음식은 취식을 피하는 게 바람직하다.
자연재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여행 기간 동안 예상되는 자연재해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대피처나 안전하게 지낼 곳을 알아둬야 한다.
또 비상 상황에서 필요한 대사관 또는 여행사의 연락처를 확보하고 가족이나 친구에게 여행 일정과 연락처를 알린다.
마지막으로, 해외여행 중 질병 또는 부상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재외국민 119응급의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면 유용하다. 이 서비스는 해외여행자, 경제활동자, 유학생, 해상선박 종사자·승객, 재외동포 등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소방청 의료상담 전화(+82-44-320-0119)를 통해 응급의학전문의에게 전화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금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위 내용들을 참고해 안전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