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올해부터 경로당 부식비 지원

573개소 대상 11억6000만 원 투입…정수기 대여비 지원도
2020. 01.13(월) 18:54

[해남=광주타임즈]올해부터 해남군내 경로당에 부식비와 정수기 대여 비용 등이 지원된다.

해남군은 올해 11억6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면 분회를 제외한 경로당 573개소에 부식비를 지원한다. 또한 588개 전체 경로당에 월 2만 원의 정수기 대여 비용도 지원해 경로당 생활환경 개선도 실시한다.

해남군에는 면 분회를 포함해 588개 등록 경로당이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비와 냉난방비, 정부양곡 지원 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군은 마을 경로당이 사실상 마을생활의 중심공간으로 운영됨에 따라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과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지원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사업비 8억3800만 원을 투입, 마을경로당 5개소를 신축하고, 개보수 및 기능보강 사업을 실시했다.

또한 에어컨이 없거나 고장 등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경로당 58개소에 에어컨을 설치했으며, 공기청정기, 냉장고, 텔레비전 등 노후화된 전자제품을 순차적으로 교체하고 있다. 지금까지 359개소 경로당에 안마의자를 지원했으며, 올해 상반기 중 30개소를 추가 설치해 전체 경로당에 에어컨 및 안마의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경로당을 이용하다 몸을 다칠 것에 대비해 사업비 1억3000만 원을 투입, 14개 읍·면 모든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군에서 책임보험을 일괄 가입하고, 응급구급함을 경로당에 비치해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모기, 파리 등 벌레로부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전 경로당에 대해 연 2회 방역을 실시하고 있기도 하다.

노인 취미·여가문화 확대를 위해 읍·면분회 등 60개 경로당에 전문강사를 파견해 건강관리, 노래교실, 취미교실을 운영하는 한편 5개 노인대학 운영과 게이트볼대회 등 활기찬 노인활동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올해도 운영 지원 확대를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세심히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타임즈 gjt2525@hanmail.net
/광주타임즈의 다른 기사 보기
강진 푸소 체험, 농가소득 향상 효과 ‘톡톡’
강진군 기업인‧소상공인과 현장에서 소통한다
고흥분청문화박물관, 박물관 대학 1기 수료식
나주시-농협나주시지부, 폭염대비 ‘그늘 막 쉼터’설치 확대
하남동에 ‘희망배달마차 나눔장터’ 열려

  • (62400) 광주광역시 광산구 어등대로 422,2층(선암동)  광주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 <광주타임즈>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