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근로자 사회 현안 공론화 필요”

황주홍 ‘농촌 지역 외국인 고용 실태와 과제’ 세미나
2019. 12.02(월) 17:24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국회 농해수위원장인 황주홍 의원(민주평화당, 고흥·보성·장흥·강진군)은 지난달 29일 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농촌 지역의 외국인 근로자 고용 실태와 과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농업노동과 농촌경제에 이미 중요한 한 축이 되어 있는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 실태와 이와 관련된 사회 현안에 대해 공론화 하기 위한 취지에서 개최했다.

세미나 주제발제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엄진영 박사(농업 부문 외국인 근로자 고용 현황 및 정책과제)와 이민정책연구원 최서리 박사와 이창원 박사(국내 취업이민정책 특징과 농업 분야 적용의 문제)가 맡았으며, 토론자로는 농정연구센터 장민기 소장, 경북 영양군청 김동규 계장, 이주와 인권 연구소 김사강 연구위원, 전북 고창군 김동환 이장, 농림축산식품부 김일수 사무관, 국회입법조사처 김규호 입법조사관, 한국농촌사회학회 윤수종 회장이 참여했다.

황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농가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농업노동력에서 가족노동력과 고용노동력 모두 감소하고 있다”며 평가하고, “농업부문 외국인 근로자 수요 및 고용이 급증하는 가운데 관련 제도 설계 및 운영상의 한계에 직면한 현 상황을 타파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양동린 기자 gjt2525@hanmail.net
/양동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강진 푸소 체험, 농가소득 향상 효과 ‘톡톡’
강진군 기업인‧소상공인과 현장에서 소통한다
고흥분청문화박물관, 박물관 대학 1기 수료식
나주시-농협나주시지부, 폭염대비 ‘그늘 막 쉼터’설치 확대
하남동에 ‘희망배달마차 나눔장터’ 열려

  • (62400) 광주광역시 광산구 어등대로 422,2층(선암동)  광주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 <광주타임즈>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